1. 서비스 선정 이유
UX 개선 미니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서비스 선정에 특별한 앱/웹을 선택하는 이유는 없었습니다.
경쟁 업체를 쉽게 선정할 수 있는가?
개인적 흥미
사용자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다.
다운로드 사용자가 많은데 평점이 낮음.
유사 서비스를 팀원 사이에서 사용해 봄.
위와 같은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어플 중에 저희는 '스타벅스' 앱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.
스타벅스 앱의 경쟁사) 투썸, 이디야, 메가커피, 빽다방 등
팀원들의 흥미) yes
사용자 접근성) 시장 내 1위
다운로드 사용자가 많으면서 평점이 낮은가?) 1,000만 회 이상 다운/ 평점 2.9점(안드로이드 기준)
유사 서비스 사용 경험) 보통 투썸, 메가커피,빽다방 사용해 봄
스타벅스의 선정 이유는
스타벅스 앱은 대중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반면 서비스의 만족도는 낮았습니다.
앱 조사 시 경쟁 앱과의 비교와 사용자 공감이 쉽기 때문에 개선 대상으로 접합함을 판단하였기에
저희 팀은 스타벅스 앱의 UX 문제를 찾고 개선하기 위해 작업하기로 정하였습니다.
2. 사용자, 시장 조사
스타벅스 앱 사용자의 사용자 분포도를 데스크 리서치를 통해서 조사해 보았습니다.
스타벅스의 주요 사용자 층은 직장인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50대부터 40대, 30대, 20대 순으로 사용자 층이 다양했습니다.
반면, 스타벅스 앱 사용자는 30대, 20대, 40대 순으로 앱 사용률이 높았는데요.
2019년에 비해 2024년 사용자들은 20대와 30대의 사용자들은 줄었지만
40대 이상의 사용자들은 늘어난 모습입니다
경쟁 앱 조사
커피 제조업계의 어플 사용자는 역시 스타벅스 앱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.
하지만 그것과 비례해 좋지 못한 사용률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습니다.
한편, 메가커피의 사용률은 41.6%로 스타벅스 앱과 약 5%가량 차이 나고 있습니다.
스타벅스 앱의 설치자 수는 많지만 어떤 이유에서 스타벅스 앱을 사용하지 않는가에 대한 VOC 조사를 다음
기회에 해볼 생각입니다. 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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