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UX/UI란?
UI : User Interface의 약자로, 제품과 사용자 사이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실체적인 수단이나 매개체를 뜻
UX :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사용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인 경험
ex) 존(사용자) 이라는 사람이 배가 고파 시러얼(제품)을 먹으려 함
시리얼을 먹기 위해서는 그릇과 숟가락, 시리얼과 우유가 필요한데 존 이 시리얼을 먹기 위해서 사용한
그릇과 숟가락은 UI가 되고 존 이 배가 고파 시리얼을 먹기 고민하는 것 부터 시리얼의 고소한 냄세와 맛, 먹고나서
포만감을 느끼는 것 까지가 UX.
2. UX/UI 디자이너의 역할
UI 디자이너 : 화면의 전체적인 구조와 시각적인 요소들을 디자인하는 사람, 화면 간의 관계와 인터페이스의 구성을 디자인하는 것에 집중함
UX 디자이너 : 사용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총체적인 경험을 디자인하는 사람. UI 디자이너보다 업무에서 조사와 분석의 비중이 큼
프로덕트 디자이너 : UI와 UX를 포함하여 제품 전반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사람, 사용자가 경험하는 제품의 시작과 끝 모두를 담당하며, 반복적인 개선을 통해 제품을 고도화하는 일에 집중함
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주 업무는 문제 정의, 가설 설정, 솔루션 도출, 테스트 등이 있다.
UX와 UI 디자이너는 기업마다 조금씩 이름도 다르며 역할과 업무도 조금씩 다르다.
따라서 UX/UI 디자이너를 지망한다면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, 무엇을 잘하고 하고 싶은지에 따라 어떤 디자이너가 될 것인지 선택이 중요하다.
내가 어떤 직무를 선택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기업 JD 분석을 통해 UX/UI 다자이너의 업무와 필요 역량을 요구하는지 채용 중인 회사의 공고를 살표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것이다.
'[UI_UX] > [디자이너 한발자국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UX/UI 디자인 입문]피그마 기초 용어 정리 (1) | 2025.04.21 |
---|---|
[UX/UI 디자인 입문]피그마 기초 UI키트와 디자인 시스템의 차이 (1) | 2025.04.17 |
[UX/UI 디자인 입문]피그마 기초 강의 프레임과 그룹, 오토레이아웃 기능 살펴보기 (0) | 2025.04.16 |
[UX/UI 디자인 입문]피그마 기초 도형 패스 이해 (1) | 2025.04.15 |
[UX/UI 취업하기] 내가 관심 있는 게임 산업 조사하기 (0) | 2025.04.10 |